카카오톡채널 - 고객파일 api 생성에 관련된 문의드립니다

카카오싱크 승인을 받았으며 - 로그인페이지에서의 간편회원가입에도 문제가 없음을 확인했습니다.

카카오싱크를 통해 쇼핑몰 회원가입 및 카카오톡채널 친구가 된 고객을 대상으로, 카카오톡채널에 고객파일API를 생성하려고 합니다.

카카오톡채널 관리자센터에서 설명하는 API 생성 과정(https://center-pf.kakao.com/notices/370)에서 2번 "사용준비하기"까지는 모두 완료하였습니다.

이후 과정에 대해 궁금해서 문의드립니다.

  1. 위에 말씀드린 API 생성 과정(https://center-pf.kakao.com/notices/370) - 3번 API 개발가이드를 읽어보니 --> 개발하시는 분께는 카카오 디벨로퍼스 > 문서 > 유용한 참고 정보 > REST API 레퍼런스(https://developers.kakao.com/docs/latest/ko/reference/rest-api-reference) 페이지에서 “카카오톡 채널 고객파일 관리” 부분을 참고하라고 말하면 될 것 같은데, 혹시 다른 부분을 참고해야 한다면 디벨로퍼스 내 어느 페이지인지 답변을 부탁드립니다.

  2. 그 외 개발하시는 분께 꼭 알려드려야 할 다른 정보가 있다면 무엇일까요? (또한 그 정보가 설명된 디벨로퍼스 내 페이지도 알려주셨으면 합니다)

두 가지를 추가로 더 문의드립니다.

(1) 아래 카카오싱크 서비스 소개서의 17페이지에 설명한 대로 "세분화된 고객별 맞춤혜택"을 주는 것이 고객파일API 개발 이전에 가입한 사람에게도 가능한 것인지 문의드립니다.

https://t1.kakaocdn.net/kakao_biz_common/public/docs/카카오싱크%20서비스%20소개서_Ver%201.0_20190328.pdf

예를 들어 /
7월에는 5명이 카카오싱크를 통해 (쇼핑몰 회원가입을 하면서 동시에) 카카오톡채널 친구가 되었고 아직 API는 개발되지 않은 상태라고 하고요. 이후 8월 초에 API 개발 완료된 후, 카카오톡채널에서 '7월에 가입한(친구가 된) 사람’을 대상으로만 특정한 마케팅 메시지를 보내려고 하면… 7월에 가입한 그 5명에게도 메시지가 발송되는지 궁금합니다.

(2) 위에 말씀드린 카카오싱크 서비스 소개서의 17페이지에는 그룹을 설정하는 조건으로 가입일, 응모일, 결제금액, 지역 - 이렇게 4가지 조건이 보이는데요. 이 조건 외에 다른 조건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모두 알려주시길 부탁드립니다.

(2가지 문의 모두 카카오톡채널, 카카오싱크에 차례대로 이 부분을 문의했으나 디벨로퍼스에 문의하라고 하여 문의를 남깁니다.)

  1. API로 카카오톡채널 고객파일을 생성하시려면, https://developers.kakao.com/docs/latest/ko/kakaotalk-channel/admin-api 여기를 참고해주세요.

  2. 카카오싱크를 통해 로그인 한 사용자이고, 고객파일에 회원번호(appUserId)로 등록하려고 하시는거죠?
    7월에 가입한 사용자 정보도 고객파일에 등록하시면 타겟팅 되어 메시지 발송 가능한 걸로 알고 있어요.

  3. 사용할 수 있는 스키마는 다양합니다. 생년월일, 국가, 지역, 성별, 연령, 구매금액, 포인트, 가입일, 최근 구매일, 응모일 이 기본 샘플데이터이고, 보유하고 있는 데이터를 추가로 넣으실 수 있는걸로 알고 있어요.
    자세한 내용은 카카오톡 채널 공지사항에서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https://center-pf.kakao.com/notices/307

답변 감사드립니다. 1,3번은 참고하겠습니다.

2번 답변에 대해서 추가 질문드립니다. 회원번호(appUserId)가 무엇인지 잘 몰라서요. 고객파일은 엑셀로 고객파일을 등록한다는 것으로 이해했습니다. 그렇다면 위에 말씀드린 예에서 7월에 가입한 5명은 (API가 생성되어도) 엑셀 고객파일로 등록하지 않으면 메시지가 발송되지 않는 것일까요? (즉 엑셀 고객파일 없이 API 생성만으로도 API 생성 이전에 가입한 사람들에게 메시지를 보낼 수 있을까요?)

우선 타겟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대상은, 채널 관리자센터 또는 고객파일 사용자 추가하기 API 를 통해서 업로드 가능 할텐데요.
채널 관리자센터에서 직접 엑셀 파일을 업로드 하실 수도 있고, API를 통해서 업로드도 가능합니다.

개발자님의 서비스가 카카오로그인이 적용되어 있다면, 카카오로그인을 통해 사용자가 서비스에 연결을 하게 될거에요.
7월에 가입한 5명의 사용자가 카카오로그인을 통해 서비스에 연결이 되었고, 그렇다면 appUserId 라는 회원번호가 발급이 되었을텐데요.
이 정보를 고객파일 사용자 추가하기 API를 통해 업로드 하게 되면, 이 사용자들도 타겟 유저가 될 수 있다는 의미였어요.
회원번호는 사용자 정보 요청 API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로그인을 통한 사용자 연결은 아래 가이드를 보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아요.
https://developers.kakao.com/docs/latest/ko/getting-started/platform#link-with-user
https://developers.kakao.com/docs/latest/ko/user-mgmt/common#user-info

고객파일에 업로드 가능한 사용자 식별자는 회원번호(appUserId) 외에 직접 수집하신 전화번호도 사용하실 수 있으니 참고 부탁드려요.

1개의 좋아요

답변 감사드립니다. 추가적인 질문을 드립니다. appUserId를 어떤 방법으로 확인할 수 있을까요? (사내에서 궁금해하기도 하고 관련 개발 시 개발자에게도 필요한 정보라고 생각되어 문의드립니다.)

사용자가 서비스에 로그인한 경우, 사용자 정보 요청 API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developers.kakao.com/docs/latest/ko/user-mgmt/rest-api#req-user-info
가이드 참고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