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메시지 API integration

안녕하세요,

저는 미국의 한 SaaS company에 재직중인 개발자인데, 해외 사업자의 카카오톡 이용과 관련하여 궁금한 점이 있어 문의 드립니다. 저희 호텔 고객들은 저희 회사의 플랫폼을 통해 투숙객들과 메세지를 주고 받는데요 (웰컴 메세지 및 서베이를 포함하여 고객이 요청사항이 있을 시 프론트 데스크 직원과 메세지를 주고 받음), 저희 고객 중 말레이시아의 한 대형 호텔이 한국인 투숙객들과 카카오톡을 통해 메세지를 주고 받고 싶어하는 상황입니다. 고객 서비스센터를 통해 알아본 결과, 해외 사업자라도 누구나 카카오톡 채널을 개설하여 채널을 추가한 고객과는 메세지를 주고 받을 수 있지만, 알림톡 같은 비즈메시지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비즈니스 채널로 변경을 해야 하고 해외 사업자는 비지니스 채널 개설이 불가하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여기에 추가적인 질문이 있는데요,

  1. 채널을 생성하여 채널메세지를 사용할 경우, 고객이 채널만 추가한다면 고객이 호텔 채널로 먼저 메세지를 보내지 않아도 호텔이 고객에게 먼저 메세지를 보낼 수 있나요?

  2. 채널메세지를 카카오톡 어플리케이션이 아닌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발송할 수 있을까요? 고객은 카카오톡을 통해 메세지를 수신 및 발송하고 호텔은 호텔이 사용하는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메세지를 수신 및 발송 하는 방식이요.

  3. API integration은 비지니스채널만 가능하다고 듣긴 했는데, 혹시 채널메세지를 API를 통해 integrate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4. 카카오톡 싱크역시 해외 사업자는 사용 불가인가요?

안녕하세요.

1:
아쉽지만, 불가 합니다.
기본 제공하는 1:1 채팅 기능은 사용자가 채널에 먼저 문의 해야만 메시지를 주고 받을 수 있습니다.

2:
1:1 채팅 기능을 공식 딜러사에서 제공하는 상담톡 기능을 사용하여 서비스측의 어플리케이션과 통합할 수 있습니다.

3:
비즈니스 채널만이 알림톡/친구톡/상담톡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각 기능별 자세한 문의는 공식 딜러사를 통해 문의 부탁드립니다.

4:
아쉽지만, 카카오 싱크는 비즈앱과 비즈채널 연결이 필수이며, 현재 비즈앱 비즈채널 전환은 국내 사업자만 가능합니다.


데브톡에서는 디벨로퍼스관련 설정과 API 를 안내하는터라
번거로우시겠지만, 서비스측 비즈니스와 관련된 좀 더 자세한 문의는 카카오톡 채널 고객센터에 문의해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카카오톡 채널 추가하여 문의 또는 고객센터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