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로그인 API Connect time out이 다수 발생한 원인을 알고 싶습니다

안녕하세요.
최근 쇼핑엔티 쇼핑몰을 리뉴얼하여 운영하고 있는데요.
금일(2022.09.05) 14:22:56 경에 kapi.kakao.com에서 19회 connect timed out이 발생하였습니다.
connect timed out 이 왜 발생했는지 원인 파악이 필요하여 요청하오니 내용 확인 되시면 피드백 주시기 바랍니다.

접속 URL : https://m.shoppingntmall.com

안녕하세요.

확인을 위해 앱 ID 기재 부탁드립니다.

어떤 API를 호출 하셨을때 타임아웃 발생했는지도 알려주세요.


앱ID
https://developers.kakao.com/ 의 내 애플리케이션>앱 설정>요약 정보 : 기본정보에 있는 앱 ID
숫자로된 ID 입니다
ex) 123456

앱 ID : 94179

콜백 URL : /member/kakaoLoginCallback
오류 URL : kapi.kakao.com

입니다.

안녕하세요.

콜백 URL을 기재하신 것을 보니 /oauth/authorize 를 호출 했을때 타임아웃이 발생한다는 말씀이신가요?

로그를 보니 다양한 에러가 있지만 타임아웃은 없습니다. 증상 발생한 시간도 알려주시겠어요?

(1) 타임아웃은 카카오측 서버를 서비스측에서 방화벽 차단하는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측 IP가 허용되어있는지 먼저 체크해주세요.

카카오 로그인 등 카카오 api를 위한 방화벽 허용

(2) 로그인 시 사용한 리다이렉트 URI(콜백 URL)을 디벨로퍼스에 설정하지 않아서 KOE006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리다이렉트 URI(콜백 URL)의 도메인을 잘못 설정해서 로그인 시도한 것으로 보입니다.

https://dm.shoppingntmall.com/member/kakaoLoginCallback
https://dwww.shoppingntmall.com/member/kakaoLoginCallback
http://m.shoppingntmall.com/member/kakaoLoginCallback

(3) KOE320 에러가 다수 보입니다.

KOE320에러는 카카오 로그인 후, 소유하신 서비스 콜백 URL 로 되돌아가서 인가코드로 토큰 발급을 받는데
이미 사용한 인가코드로 토큰발급을 다시 시도할때 발생합니다.

콜백 URL 로 되돌아가서 액세스 토큰 발급 받고 제공하시는 서비스측에서 타임아웃이 발생하여 사용자가 새로고침하는 경우
동일 인가코드로 콜백 URL 재실행되어 KOE320에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즉, 타임아웃이 발생하는 것이 카카오가 아니라 제공하시는 서비스일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Sep 5, 2022 @ 14:21:56.583	/oauth/authorize 카카오 로그인 시도 하셨고, 리다이렉트 URI(콜백 URL)로 되돌아갔습니다.
Sep 5, 2022 @ 14:21:56.839	/oauth/token 리다이렉트 URI(콜백 URL)에서 토큰 발급 정상적으로 했습니다.
'그런데'

Sep 5, 2022 @ 14:22:22.211	/oauth/token 30초 정도뒤에 동일 인가 코드로 토큰 발급 요청을 했다가 에러 발생했습니다.
'시간상 기계적인 액션은 아니고 사용자 액션으로 보입니다.'

즉, 사용자는 제공하시는 서비스 리다이렉트 URI(콜백 URL)에서 에서 30초간 대기하다 새로고침을 하신것으로 추정됩니다.

리다이렉트 URI(콜백 URL)에서 액세스 토큰을 정상적으로 발급 받은 뒤
사용자가 새로고침을 할만 동선이 있는지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