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싱크 도입 시 자사ad_id 고객파일로 카카오플러스친구 메시지 타겟팅 가능 여부 문의

안녕하세요, 카카오싱크를 도입하기 전에, 고객파일 타겟팅 관련하여 우선 문의드립니다.

문제상황

  • 자사에서 수집한 ad_id를 카카오모먼트에서 고객 파일로 업로드해서 카카오톡플친메시지를 타겟 발송하려고 했는데,
    고객파일을 메시지 오디언스로 사용하는 것은 종료되었다고 안내를 받았습니다.
    대안으로, 카카오싱크를 도입하여 앱유저아이디로 타겟 발송을 고려하고 있는데요,
    고객센터에 문의 시 데브톡으로 연결해주셔서 여기에 문의드립니다.

문의내용)
카카오싱크 도입 시 자사에서 수집한 ad_id를 그대로 업로드해서 타겟팅이 가능할까요?
(카카오모먼트에서 디스플레이 오디언스로 업로드했을 때 유효했던 고객 파일입니다.)
아니면 카카오싱크 도입 시점부터 앱유저아이디가 새롭게 쌓이는 걸까요?
만약 후자인 경우에, 이전에 카카오로 가입한 이력이 없는 기존 회원을 타겟으로 이용하려면 추가적인 연동 절차가 필요한 부분일지도 문의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고객파일은

(1) 카카오 로그인으로 디벨로퍼스 앱에 연결되어 있고,
(2) 카카오톡 채널에 친구추가된 고객에대해

앱유저ID 또는 전화번호를 키값으로 고객 속성(성별, 지역, 구매금액 등)을 업로드 할 수 있습니다.
업로드된 데이터를 가지고 특정 조건으로 타겟 고객 그룹을 생성하여 비즈 메시지 발송하는 개념인데요.


카카오싱크 도입 시 자사에서 수집한 ad_id를 그대로 업로드해서 타겟팅이 가능할까요?

ad_id를 키값으로 업로드는 할 수 없습니다.

아니면 카카오싱크 도입 시점부터 앱유저아이디가 새롭게 쌓이는 걸까요?

앱유저ID는 카카오 로그인으로 디벨로퍼스앱에 연결될때 생성되므로 카카오 싱크 도입 이전에 카카오 로그인이 있었다면 카카오 로그인한 고객이 가지고 있는 값입니다.
다만, 카카오톡 채널에 고객파일 업로드는 디벨로퍼스앱 연동(카카오로그인) + 카카오톡 채널 친구인 고객만 등록 가능합니다.

이전에 카카오로 가입한 이력이 없는 기존 회원을 타겟으로 이용하려면 추가적인 연동 절차가 필요한 부분일지도 문의드립니다.

아쉽지만, 카카오톡으로 로그인 하지 않은 일반 회원가입 고객은 고객파일 대상으로 업로드 할 수 없습니다.

카카오 로그인 유도 하시고, 카카오 로그인 시 조회된 고객 정보로
CI, 이메일, 전화번호 등 기존 고객정보와 대조하여 기존 고객정보에 앱유저 ID를 할당하는 방식으로
기존고객 연동하시면 고객파일의 대상으로 등록 하실 수는 있습니다.

참고 부탁드립니다.

빠르게 답변주셔서 감사합니다!